할렐루야교회
커뮤니티
HOME
HOME 평목수강 평신도목회 커뮤니티 자료실 방송국 e-Mall 게시판




  2009-02-22, 33호.
 구약의 요한계시록, 다니엘 서

구약의 요한계시록『다니엘 서』

하늘의 지혜와 땅의 지혜를 겸비하여 세 제국을 성공적으로 섬긴 최장기 국무총리 다니엘을 배우고 싶다.

지난 학기는 평신도목회연구원에서 신약의 요한계시록을 흥미진진하게 살펴보며 많은 것을 깨달았다. 어렵고 무섭고 논쟁이 많고 이단들이 좋아하는 요한계시록, 거의 교회에서 건드리지 않는 난해한 책, 그러나 읽고 듣고 그 안에 기록된 것을 잘 지키면 축복이 된다는 약속이 있는 성경의 책이다. 미래의 종말을 알고 준비하는 마음으로 많은 도전을 받으며 공부를 했다. 복잡한 해석들은 가능한 관여하지 않고 다 이해하지는 못할지라도 사도요한이 자신이 보고 들었다고 하는 내용 정도라도 우리가 보고 듣고 알면 족하다고 생각했다. 나는 오래전에 요한계시록 책을 출간한 적이 있었다. 그러나 다시 공부하여 나 자신에게도 대단히 유익한 학기였다. 최근에 와서 가장 많은 수강자가 참여한 과목이었다. 요한계시록을 듣지 못한 분들에게는 CD와 TAPE 그리고 교재가 준비되어 있기 때문에 평목원에서 지금이라도 신청하여 듣고 학점을 받을 수 있다.

요한계시록을 배우고 나니까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궁금증이 있다. 구약에는 요한계시록과 같은 종말론 책이 없나? 물론 있다. 구약의 요한계시록인 다니엘서이다. 평목위원들로부터 구약의 다니엘서를 공부한다면, 신구약의 종말론을 다 공부한 셈이니 다니엘을 공부하자는 제안이 있었다. 나도 같은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다른 분들도 다니엘서를 추천해 주어서 성령께서 원하시는 것 같다는 느낌을 받으며 봄 학기에는 다니엘서를 강의하려 한다. 이미 노트가 준비되어 있는 상태여서 조금만 더 보완하고 수정하면 강의하기에도 편리하다. 매 학기마다 과목의 노트를 제작해 내는 것이 어떤 때는 대단히 힘들었다. 한 달 반 동안 때로는 두 달 동안 밤낮으로 어깨와 손의 극심한 통증 때문에 침을 맞아가면서 준비를 하곤 했다. 이번에는 조금만 보완 수정하면 된다고 생각하니 마음이 훨씬 가볍다.

다니엘서는 구약의 종말론이기는 하지만 사실상 다니엘은 하늘의 지혜와 세상의 지혜를 겸비한 인물이어서 수강생들이 상당한 유익을 받을 것으로 생각된다. 종말적 미래만이 아니고 현실의 삶에도 우리의 모델이 되기 때문에 다니엘을 공부하는 것은 당연히 매력이 있다. 유다에서 바빌론 군대의 포로로 잡혀온 십대 소년 다니엘이 적국에서 국무총리의 자리에 오르고 한 번도 아니고 정권이 바뀌는 세 제국에서 세 번이나 총리로 발탁되어 제국을 섬기는 특출한 인물의 이야기이다. 하나님과 제국을 동시에 성공적으로 섬기는 다니엘이야 말로 우리 시대의 기독교인들이 배워야 할 영웅의 모습이라 할 수 있다. 우리도 영적인 세계와 육적인 두 세계에서 동시에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다니엘서는 우리에게 빼놓을 수 없는 도전이 될 것이다.

김 상 복 목사 평신도목회연구원 원장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야탑동 132.
(사)할렐루야기독교선교원 평신도목회연구원.
TEL : 031-780-9560~3, FAX : 031-780-9564
사업자등록번호 : 120-82-01541 대표자 : 이진호
메인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평신도목회연구원 소개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사이트에 가입합니다 할렐루야교회로 들어갑니다 사이트맵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관리자에게 문의하기 페이지로 이동합니다